DMZ가이드
자료실
2019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입니다.
*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(학교의 통일교육 진흥) ④ 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·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.
- ‘북한(정권)에 대한 생각’이라는 질문에 ‘협력’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3.8%로 2018년 50.9% 대비 7.1%p 하락하였고, 2017년 41.3%에 비해서는 2.5%p 증가하였습니다.
* 북한(정권)에 대해 ‘협력’ 응답율: 41.3%(2017) → 50.9%(2018) → 43.8%(2019)
- 통일에 대한 ‘평화․화합의 이미지’와 ‘한민족 의식’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.
* ‘통일 이미지’를 ‘평화․화합’으로 응답한 비율 : 32.0%(2017년) → 33.9%(2018년) → 34.0%(2019년)
* ‘통일이 필요한 이유’로 ‘같은 민족이기 때문에’로 응답한 비율 : 14.7%(2017년) → 21.6%(2018년) → 29.1%(2019년)
- 다만,‘통일이 필요하다’라고 응답한 비율은 55.5%로 2018년 63% 대비 7.5%p 하락하였으며 2017년도 62.2%에 비해서는 6.7%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* ‘통일이 필요하다’는 응답률: 62.2%(2017) → 63.0%(2018) → 55.5%(2019)
* 통일교육 경험 응답률 : 80.4%(2017) → 79.9%(2018) → 79.5%(2019)
- 교사들의 ‘학교 통일교육 운영’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61.9%로 2018년 53.0% 대비 8.9%p 증가였으나, 2017년 63.6%에 비해서는 1.7%p 하락하였습니다.
* 학교 통일교육 운영이 원활하다는 응답률: 63.6%(2017) → 53.0%(2018) → 61.9%(2019)
- 또한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과제로 ‘다양한 체험 활동 제공’(50.4%), ‘통일교육 자료 보급’(48.4%), ‘교사의 전문성 향상’(28.0%), ‘학생․학부모 의식 개선’(21.8%), ‘통일교육 시간 확보’(21.4%) 순으로 응답하였습니다.
- 특히, 접경지와 비무장지대(DMZ) 등과 같은 평화․통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험 교육을 확대하고,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통일교육 연수도 강화할 계획입니다.
- 아울러,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고 통일교육 수업 활성화 및 ‘통일교육주간’운영 등을 통해 평화․통일에 대한 학생들의 공감대를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* 통일부와 교육부에서 발표한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 자료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.
- 200210_보도자료(2019년_학교통일교육실태조사).pdf (1.2MB) (360)
번호 | 제목 | 글쓴이 | 조회 | 날짜 |
---|---|---|---|---|
DMZ평화관광 명단 작성 양식(30명 이상 단체용) | 길라잡이 | 10826 | 2013.06.18 12:27 | |
DMZ평화관광 이용 안내(제3땅굴,도라전망대,통일촌)시간표 및 체크사항. | 길라잡이 | 20201 | 2013.06.04 09:30 |